티스토리 뷰

일본/일본이야기

일본 대학 순위 Top 10

인포솔루션 2020. 9. 9. 21:47

 안녕하세요. 리상입니다. 

오늘은 일본의 대학 순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본에는 한국인 유학생이 2019년 기준 17,000명 정도로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해외 한국인 유학생 수로 보면 중국 다음으로 가장 많은 유학생들이 일본 대학에 진학하였는데요. 

우리나라의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포항공대, 카이스트 등등 유수한 대학들이 많이 있잖아요. 그럼 과연 일본 대학 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재미로 한번 알아두셔도 좋을 것 같아 포스팅을 남기려고 해요. 

 

 제가 수험생때 우리나라 대학 순위를 어떻게 외웠냐면 서연고, 서성한, 중경외시 이런 식으로 외웠거든요 ㅋㅋㅋ 

이 순위가 그대로 인지는 잘 모르지만 대학진학에 제일 관심이 많았던 때라 한국 대학 순위를 저절로 외우게 되었어요.

자, 그럼 일본 대학 순위를 10위부터 1위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순위 평가는 2020 QS 세계 대학 랭킹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0위 게이오 기주쿠 대학

게이오 기주쿠 대학  출처 : 게이오 기주쿠 대학 홈페이지

 일본 대학 순위 10위는 게이오 기주쿠 대학입니다. 일본의 명문 사립 대학으로 와세다 대학과 함께 일본 최상위권의 사립대학으로 인정받고 있고요. 일본의 수도 도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쿄 도심의 미타 캠퍼스를 중심으로 6개의 수도권 내 캠퍼스 및 대학병원을 가진 일본에서 가장 역사 깊은 사립종합 고등교육기관입니다.

1858년에 설립된 이래 현재 약 4만 명이 재학 중에 있다고 하네요. 

 

 

9위 와세다 대학

출처 : 와세다 대학교 홈페이지

일본 대학 순위 9위는 와세다 대학교입니다. 와세다 대학교는 한국인들에게도 익숙한 이름인데요. 20세기 후반까지 일본 최고 명문 사립학교로 인정받다가 최근에는 게이오 대학과 유명세를 나눠가지고 있습니다. 1882년에 설립되었고 도쿄 등 총 9개의 캠퍼스를 가진 대형 대학 사단입니다. 재학생 수는 약 5만 명 정도라고 하네요. 

 

 

8위 규슈 대학

규슈대학  출처 : 규슈대학 홈페이지

일본 대학 순위 8위는 규슈대학입니다. 국립대학으로 한국과 가까운 규슈지역의 후쿠오카시에 위치하고 있어요. 지리적인 특징 때문인 지는 모르지만 한국 학생들이 규슈대학에서 많이 유학하고 있습니다. 특히 규슈대학은 캠퍼스 면적으로 따지면 일본 내에서 1위라고 할 만큼 크다고 합니다. 저는 이번에 일본 대학 순위를 조사하면서 깜짝 놀란 것이 후쿠오카에서 살면서 규슈대학 얘기는 많이 들었지만 이 정도로 명문 대학인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7위 홋카이도 대학

출처 : 홋카이도 대학 페이스북

일본 대학 순위 7위는 홋카이도 대학입니다. 홋카이도 즉 북해도에 위치한 일본 명문 국립대학으로 187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재학생 수는 약 18,000명이고 홋카이도의 삿포로시와 하코다테에 캠퍼스가 각 1개씩 위치해 있습니다. 홋카이도 대학은 건물이 고풍스럽고 경관이 아름다워 수많은 외국인들이 찾는 유명 관광지로도 자리를 하고 있다고 하네요. 

 

 

 

6위 나고야 대학

나고야 대학 캠퍼스 전경  출처 : 나고야 대학 홈페이지

 일본 대학 순위 6위는 나고야 대학입니다. 1939년에 설립된 나고야 대학은 최후의 제국대학이라고도 불리는데 일본 9개 제국대학 중 제일 마지막에 설립되어서 이러한 별명이 붙었어요. 재학생 수는 약 17,000명 정도이고 캠퍼스도 2개 정도로 타 국립대학에 비해 작은 편에 속하지만 일본 내에서는 명실상부한 명문 국립대학입니다. 

나고야 대학은 자연과학계열 및 공과대학 중심으로 유명한 대학교라고 하네요. 

 

 

5위 토호쿠 대학(동북대학)

동북대학교 카타히라 캠퍼스  출처 : 나무위키

 

일본 대학 순위 5위는 토호쿠 대학입니다. 일본 국립 대학 중 하나로 190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미야기현 센다이에 위치해 있고 재학생은 16,000명 정도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대구에 위치한 계명대학교의 창립자 신태식 씨가 토호쿠 대학을 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토호쿠 대학은 문과 및 이과 모두 포함하는 종합대학입니다. 센다이역에서 걸어서 15분 정도 내에 도착할 수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4위 도쿄 공업대학(東京工業大学)

 

도쿄공업대학 본관사진  출처 : 도쿄공업대학 홈페이지
도쿄공업대학 캠퍼스 전경  출처 : 도쿄공업대학 홈페이지

 일본 대학 순위 4위는 도쿄 공업대학(일본에서는 짧게 줄여서 토오코 오다이)입니다. QS 세계 대학 랭킹에서는 56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유수한 대학이죠. 일본의 이공계열 국립대학이고요. 1881년에 설립된 대학으로 약 9,900명의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재학 중에 있습니다. 이공계열로만 보면 도쿄대학 다음으로 인정받는 대학이에요. 이름에 걸맞게 도쿄 공업대학은 문과계열 학부는 존재하지 않고 이공계열 학부만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사진으로만 봤을 때는 캠퍼스가 그리 크지 않아 보이네요. 

 

 

 도쿄공대는 오오카 야마(大岡山) 캠퍼스, 스즈카케 다이(すずかけ台) 캠퍼스, 타마치(田町) 캠퍼스 등 총 3개의 캠퍼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일 년 등록금은 약 64만 엔(한화 약 700만 원) 정도로 우리나라 국립대 학보다 비싼 편에 속합니다. 일본은 특이하게 일본 국립대학들의 등록금이 통일되어 있다고 하네요.  

 

 

3위 오사카 대학

출처 : 오사카 대학교

 일본 대학 순위 3위는 오사카 대학교입니다. 일본 명문 국립대학으로 현재는 일본의 국립대학 중 학부생 수 기준으로 최대 규모의 대학이라고 합니다. 1838년에 설립되어 곧 설립 200주년을 맞이할 예정이며 QS 세계 대학 랭킹에서 7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오사카 대학교에서는 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였고 소니의 창업자도 오사카 대학 출신인 만큼 명문 대학교입니다. 

 

 

2위 교토 대학

교토대학 전경  출처 : 교토대학 홈페이지

 일본 대학 순위 2위는 교토 대학입니다. 1897년에 설립된 일본 명문 국립대학으로 도쿄대학과 버금가는 수준입니다. 

많은 일본 수험생들이 도쿄대학과 함께 교토 대학에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또한 교토대학은 노벨상 수상자만 무려 19명!!!! 2020 QS 세계 대학 랭킹에서는 3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1위 도쿄 대학

도쿄대학의 야스다 강당  출처 : 위키백과

 영예의 일본 대학 순위 1위는!!! 도쿄 대학입니다. 이건 뭐 다들 이미 알고 계신 사실이니까요 ㅋㅋㅋ 

도쿄대학은 일본 내에서는 도다이(東大)라고 짧게 줄여서 불리기도 해요. 아시아 대학 1위를 유지함과 동시에 세계 대학 랭킹에서 22위를 달성하였습니다. 도쿄 대학에서는 16명의 노벨상 수상자, 15명의 역대 일본 총리를 배출하는 등 일본 최고의 대학임과 동시에 모든 수험생들의 꿈의 대학입니다. 재학생수는 약 26,000명 정도로 학부생으로만 따졌을 때 오사카 대학에 이은 국립대학 2위, 대학원생으로는 일본 국. 사립 포함 1위의 숫자라고 합니다. 

 


 오늘은 일본 대학 순위 TOP 10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았어요. 평소 알고 계시던 대학들이 있었나요?? 

나중에 코로나가 해결이 되고 일본 여행이 가능해지면 유명 도시를 가셨을 때 한번쯤 구경가도 괜찮을 만한 대학들이니까 꼭 한번 둘러보시길 바라요. 저도 후쿠오카를 가게 되면 규슈대학이나 한번 가보려고 합니다. 

 

오늘도 인포솔루션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아참! 혹시 일본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포스팅으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모리셔스 사태 총정리, 안타까운 돌고래들의 죽음

안녕하세요. 리상입니다.  7월 25일 인도양에 위치한 나라 모리셔스에서 역대 최악의 기름유출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일본선박의 침몰로 인해 발생한 이번 사고는 돌고래들이 떼죽음을 당하��

infosol.tistory.com

 

 

대마도 여행 언제부터 가능할까?(feat.일본입국금지)

안녕하세요. 리상입니다. 일본 본토보다 우리나라에서 더 가까운 섬, 대마도  우리나라에서 갈 수 있는 해외 중 최단거리는 어디라고 생각하세요?? 네 맞습니다. 바로 일본 대마도입니다. 대마��

infoso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