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리상입니다. 

 

 오늘 한 국가의 지도자가 공식적으로 사의를 표명하였습니다. 

바로 우리가 잘 알고있는 일본 아베 총리인데요. 아베 총리는 2020년 8월 28일 오후 5시에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적으로 사의를 표명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아베 총리에 대해 간략히 알려드리고 사의를 표명한 이유에 대해서도 일본 신문기사를 보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기자회견에서 국민들께 인사하는 일본 아베 총리 출처 : 産経新聞社

"아베 신조 총리는 어떤 인물인가요?"

 아베 총리는 1954년 야마구치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외할아버지는 전 총리를, 아버지는 자민당 총재를 지냈을 만큼 유명한 정치인이었어요. 아베는 1993년에 처음 중의원에서 선출되면서 정치인으로서의 길을 시작하였고, 2006년에 일본의 총리가 되었습니다. 13년 만에 한 나라의 지도자가 된 거죠. 2차 세계 대전 패전 후 당시 나이 52세로서 최연소 총리로 선출될 정도로 기대를 모았어요. 하지만 2007년 7월에 참의원 선거에서 야당에 참패를 하면서 1년 만에 총리직에서 물러났습니다.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일본 우익세력을 결집시켜 2016년에 다시 일본 총리직을 수행하게 됩니다. 

일본의 총리직은 연임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3연임에 성공하면서 2019년에 역대 최장수 총리의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원래는 2021년 9월까지 총리직을 수행해야 하지만......

일본 아베 신조 총리 출처 : tokyoheadline.com

역대 최장수 총리도 버틸 수 없었던 지병

 아베 총리는 8월 29일 기자회견에서 이전부터 가지고 있던 지병인 궤양성 대장염이 악화되면서 통증을 이기지 못했다고 합니다. 지난 6월에 궤양성 대장염의 재발 징후가 발견되었고 이달 초 건강검진에서 재발이 확인됐다고 하네요. 병세가 악화하여 국가 최고 결정권자로서 건강상의 이유로 중요한 판단을 미루거나 대책을 내놓지 못하는 일은 없어야 된다고 하며 끝내 사의를 표명하였습니다. 

 

일본 아베 신조 총리 출처 : 야후재팬

일본 아베 총리 후임은 누가 될 까?

 아베 총리는 오늘 기자회견에서 후계자에 관한 질문에 "자민당의 집행부에 맡길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언급할 것은 업다"라고 하였습니다. 일본 뉴스를 살펴본 결과 집권중인 자민당은 아베 총리의 후임을 뽑는 선거에 바로 들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자민당 내에서는 이시바(욕하는거 아닙니다 ㅋㅋ) 전 간사장과 기시다 정조회장, 고노 방위상 등이 출마할 것으로 보이고 아베 총리가 자신의 정치 뜻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스가 관방장관을 후계자로 지목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포스트 아베로 주목받는 스가 관방장관 출처 : 연합뉴스

  일본은 지난 3월 이후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정부의 대처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가 많이 올라왔습니다. 

이로 인해, 아베 총리는 극도로 힘든 스트레스와 휴일 없는 업무를 지속하면서 지병인 궤양성 대장염이 재발했을 것 같다는 게 저의 생각이에요. 정부차원에서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1인당 10만 엔이라는 아주 큰 지원금을 지급하였지만 지급 처리속도가 신청하고 한 달, 두 달이 지나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자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있었고, 일본 코로나 확진자 수가 완전히 통제 가능 수준이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국내여행을 지원하는 Go to Travel 캠페인을 강행하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받았습니다. 차기 총리가 선출될 때까지 아베 총리는 책임을 다 하겠지만 본인이 펼치고자 한 정치의 꿈을 건강상의 이유로 접을 수밖에 없는 쓸쓸한 퇴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 글

   2020/08/22 - [일본/일본이야기] - 아베 마스크 수령 및 착용후기 (feat. ㅋㅋㅋ)

  

오늘도 인포솔루션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