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리상입니다. 

저는 한국에 있을 때, 배스 루어낚시를 즐겨하는 편이었어요. 고등학생 때부터 시작해서 10년 동안 즐겨하는 취미였죠.

제가 제일 처음에 있었던 후쿠오카 쪽은 그래도 저수지나 민물이 곳곳에 있어서 배스낚시가 가능하였는데,, 

섬으로 전근을 오는 바람에 배스낚시는 불가능하게 되었답니다 ㅠㅠ 

 

 그래서 시작한 낚시가 바로 에깅 낚시입니다. 에깅 낚시를 처음 접한 것은 2018년도에 대마도로 출장 갔었을 때, 

직원들을 따라갔다가 첫 갑오징어를 낚은 적이 있었어요. 그때 에깅 낚시의 매력을 맛보고 올해 2월에 전근을 와서 

본격적으로 에깅 낚시를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무늬오징어를 목표 어종으로 삼는 에깅 낚시를 시작한 지 불과 몇 달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가 공부하던 내용을 조금씩 블로그에 포스팅하려고 생각 중이에요. 오늘은 에깅 낚시에서 가장 많이 사게 되는 에기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무늬오징어. 출처 : 한국낚시방송

 

에기가 뭐예요??

 에기란 무늬오징어, 문어, 갑오징어, 주꾸미 낚시를 할 때 사용하는 루어(가짜 미끼)입니다. 

에기는 일본에서 처음 유래되었고요. 새우나 물고기 같은 형상을 취하고 있고 에기 아래쪽에 바늘이 2중으로 부착이 되어 있어요.

 

무늬오징어 에깅낚시에 사용되는 에기 출처 : YAMASHITA

에기의 침강속도에 따른 구별

1. 슈퍼 쉘로우(Super Shallow) 타입  2. 쉘로우(Shallow) 타입  3. 베이직(BASIC) 타입  4. 딥(DEEP) 타입

 

에기의 사이즈에 따른 구별

 

1. 2.5호  2. 3호  3. 3.5호 4. 4호

1. 슈퍼 쉘로우 타입

에기는 침강속도에 따라 4종류, 사이즈에 따라 4종류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에기의 타입은 포장 표지에 적혀 있습니다. 

 

- 슈퍼 쉘로우 타입은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가장 인기가 있고 제가 제일 좋아하는 브랜드인 야마시타 에기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슈퍼 쉘로우 타입은 1미터 침강속도가 8~10초 정도 소요됩니다. 보통 수심이 1~3미터 지역의 아주 낮은 포인트에서 사용하거나 산란기 등 무늬오징어들이 예민할 때 많이 사용이 되곤 합니다. 

 

에기의 추에 보면 3.5S라고 적혀있는데 쉘로우의 S를 표시해 두었다. 슈퍼쉘로우는 SS로 표시되어 있다. 베이직 타입에는 따로 표기가 되어있지 않고 호수만 적혀있다. 출처 : YAMASHITA

 

 

야마시타 에기왕 K 슈퍼쉘로우 3.5호 출처 : YAMASHITA

 

2. 쉘로우 타입

- 쉘로우 타입은 1미터 침강속도가 4~6초 정도 소요되는 에기입니다. 베이직보다는 조금 느리고 슈퍼 쉘로우 보다는 빠른 타입으로 슈퍼 쉘로우와 같이 무늬오징어의 반응이 저조하거나 예민할 때, 수심이 얕은 곳 등의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산란 시즌에 슈퍼 쉘로우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에기왕 라이브 써치 3.5호 쉘로우 타입 출처 : YAMASHITA
에기왕 라이브 써치 3.5호 딥 타입 출처 : YAMASHITA

3. 베이직 타입

베이직 타입은 무늬오징어 에깅 낚시에서 쉘로우 타입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타입입니다. 1미터 침강속도가 3초~4초 정도 소요되며 수심 5~10미터권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제조사마다 베이직으로 표시하는 곳도 있고 노멀이라고 표시하는 곳도 있으며 야마시타 베이직 에기의 경우는 따로 표기해두지 않더라고요. 

 

 

 

에기왕 라이브 써치 3.0호 베이직타입 출처 : YAMASHITA

 

4. 딥 타입

 마지막으로 딥 타입의 에기입니다. 1 미티 침강속도가 2초 내외로 아주 빠르게 가라앉으며 10미터 이상의 수심에서 보통 사용되지만 10미터 보다 낮은 수심에서도 딥 타입의 에기를 사용하여 해당 포인트의 수심을 확인하는 데에도 사용이 됩니다. 예를 들면, 내가 모르는 포인트에 갔을 때 딥 타입의 에기를 던지고 몇 초 후에 바닥에 닿이는지 계산하여 대략의 수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기왕 라이브 써치 3.5호 딥 타입 출처 : YAMASHITA

 오늘은 에기가 무엇인지, 에기의 종류는 어떻게 나누어지는지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어요. 최대한 이해되기 쉽게 적으려고 노력했습니다만,,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 

 

 다음 포스팅은 에기에도 수십 종류의 색깔이 있는데 상황별 에기 선택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많이 기대해 주시고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p.s 에기 종류에 대해 포스팅하였는데 너무 야마시타 사의 에기사진만 올려놓은 것 같아요 ㅋㅋ 

야마시타 사로부터 어떠한 협찬을 받지 않았으며 그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라서 야마시타 사의 에기로 설명한 점 이해해 주세요!!

 

 

 

 

야마시타 에기, 색깔은 어떻게 선택하지?

 안녕하세요. 리상입니다. 1주일 만에 글을 올리게 되어 본인 스스로도 부끄럽네요 ㅠㅠ 지난주에 후쿠오카, 나가사키에 4박5일 일정으로 용무가 있어 다녀오는 바람에 포스팅이 늦어졌네요. 오

infosol.tistory.com

 

 

무늬오징어의 계절, 에깅낚시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안녕하세요. 리상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취미를 가지고 계신가요??  저는 한국에서 생활할 때는 배스 루어 낚시를 10년 정도 했었습니다. 이후 일본으로 옮겨서 잠시 쉬다가 대마도에서 처�

infoso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