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팁

전기기능사 시험일정

인포솔루션 2021. 3. 1. 07:00

전기기능사 시험일정

 

 

 평상시에 생활하는 데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전기인데, 이것 없이 깜깜한 세상을 살아간다고 상상을 해보면 벌써 답답해지는 것 같습니다. 쓰임새가 많은 것을 넘어서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에너지라서 그런지 최근 전기기능사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관련 학과를 전공하셨다고 하여도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해주는 자격증이 없으면 제3제가 보았을 때 평가하기 힘들기 때문에 무조건 취득을 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오늘은 전기에 관한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자격증인 전기기능사에 관해서 설명해 드려보겠습니다.

 

목차

  • 전기기능사는 어떤 자격증일까?
  • 전기기능사 시험은 언제 어떻게 치뤄질까?
  • 시험 현장은 어떨까?

 

 

(1) 전기기능사는 어떤 자격증일까?


 전기기능사란 전기가 관련된 모든 설비에 필요한 공기구나 여러 종류의 장비를 이용하여서 우리가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나 호텔, 회사 등에 있는 전력을 위하여 설치되어있는 시설물들을 관리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랍니다. 응시하기  위해서 연령이나 학력에 대한 제한이 없어서 많은 분이 운전면허증처럼 기본으로 가지고 있으면 좋은 전문자격증입니다.

 

 

 전기기능사는 굳이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더라도 해당 업무에 대한 능력만 인증이 된다면 취득할 수 있답니다. 시험합격을 하고 나서 취업 후 1년 동안 업무를 하면 전기산업기사 자격증도 치룰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답니다. 특히 전기 관련 회사로 취업을 하실 생각이 있으신 분들께는 필수인 자격증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2) 전기기능사 시험은 언제 어떻게 치를까?


 전기기능사 시험은 일 년에 4번 진행이 되는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누어서 진행된답니다. 아무래도 현장에 직접 투입되어서 업무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실기까지 꼼꼼하게 치르는 것 같습니다.

 

 

 

 필기 시험과목은 전기이론, 설비, 기기 이렇게 총 3과목(각 60문항)이고,  실기는 전기설비작업만 6시간 정도를 치르게 된답니다. 두 시험 모두 60점 이상을 취득하면 합격이고 그 이하는 과락으로 실격처리가 된답니다.


(3) 시험 현장은 어떨까?


 CBT 시험이라는 것을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 텐데, 전기기능사 필기시험을 바로 CBT로 치르게 된답니다. 이것은 종이 시험지에 필기도구를 이용하여 시험을 치르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를 통해서 시험을 치는 것인데, 장점은 바로 합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랍니다.

 

 

 시험문제의 경우에는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의지를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시는 분이시라면 한 번에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랍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독학으로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인강을 등록하여서 짝 공부하여 합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랍니다. 인터넷 강의는 시간과 장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직장인, 주부들께서 많이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전기기능사 시험일정 및 자격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전기기능사 준비하시는 분들은 잘 준비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