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팁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등록

인포솔루션 2020. 11. 23. 15:07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등록

 

 

 

안녕하세요 리상입니다. 

지난주는 11월 중순인데도 불구하고 날씨가 20도를 웃도는 기온이 나오는 등 이상기온 현상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추울까봐 패딩을 입고 나갔는데 더워서 혼쭐이 났네요. 저는 주말간 포항으로 1박2일 다녀왔습니다. 죽도시장에서 우럭, 광어회도 사고 구룡포 과메기도 사고 바베큐를 위해 소고기도 준비해서 지인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오늘은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민행복카드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발급자격, 혜택, 바우처등록 방법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감버튼과 댓글은 제가 좋은 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큰 힘이 됩니다 ^^

 

국민행복카드란?

 우리나라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바우처 제도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바우처마다 각기다른 카드가 존재하여 발급받기도 번거로웠고 여러개의 카드를 들고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한장의 국민행복카드로 국가에서 지원하는 모든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서 상당히 편리해졌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한 장의 카드로 국가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현재는 14개사의 카드사와 우체국에서 발급하고 있어요. 현재 국가에서 진행중인 바우처는 총 6개이며 계속 추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자격

"국민행복카드는 누구나 발급이 가능한가요?"

 

 정답은 네 맞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발급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국민행복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발급이 되고 본인의 상황에 따라 두가지 모두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전용카드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국가바우처의 혜택을 누구나 받을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각 바우처마다 해당요건이 있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국민행복카드 발급과 바우처등록은 따로 신청해야하니 꼭 알고계셔야 해요.

 

"그렇다면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등록의 해당요건에 대해 알려주세요 "

 

 현재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바우처등록 할 수 있는 종류는 총 7가지가 있습니다. 

-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자 중 임신확인서로 임신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자 또는  피부양자 중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자

-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 청소년(만18세이하) 중의 산모로 임신과 출산 의료비 지원을 신청한 자

- 사회서비스사업 8종 : 노인과 출산가정, 장애인 등 사업별로 다름

-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 본인의 소득이 중위소득 40%이하인 저소득층 아기(0~24개월이하)가 있는 가구

- 에너지바우처 지원 : 의료급여나 생계급여를 받고 있는 사람 중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중증/희귀/중증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 (가정위탁보호아동) 포함 가구

-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 하루 중 아이를 돌볼 수 없는 맞벌이 가정이나 다자녀 가정, 한부모가 취업한 경우 중 중위소득 120% 이하

-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 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에 해당하는 만11세~만18세 여성청소년

 

국민행복카드 혜택 

 국민행복카드를 발급하게 되면 다양한 바우처등록이 가능해지는데요. 내가 바우처등록 대상이 된다는 가정하에 각 바우처별 혜택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임신,출산 지원비는 임신 1회당 60만원 이용권을 지급받게 되고 다태아 임신부의 경우에는 1회당 100만원이 지원됩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산부인과 진료나 출산에 드는 비용을 결제할 수 있게 됩니다. 

 

 청소년 산모의 경우에는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더욱 커지는데요. 임신 1회당 120만원 범위에서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모든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은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등록 만으로 소득분위와 태아수에 따라서 45만원부터 최대 162만원까지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저귀 지원은 매월 6만4천원씩, 조제분유 지원까지 더하면 매월 최대 15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저소득층의 전기세나 가스비등을 지원하는 에너지 바우처는 가구수에 따라 91,000원~15만6천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 돌봄 서비스는 종일제와 시간제로 나뉘어지는데요. 종일제는 소득유형에 따라 월 36만원에서 91만원까지, 시간제는 시간당 1625원~4875원까지 지원가능합니다.

 

여성청소년의 생리대 비용을 지원하는 바우처는 국민행복카드로 연 최대 13만원 2천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등록 방법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국민행복카드 발급과 바우처 등록은 따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우선 국민행복카드는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방문신청, 전화신청,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달아드릴테니 참고하셔서 원하시는 카드사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비씨카드 국민행복카드 혜택확인 및 신청

롯데카드 국민행복카드 혜택확인 및 신청

삼성카드 국민행복카드 혜택확인 및 신청

 

위 세가지 방법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으셨으면 이제 바우처등록을 해야합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등록 방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셔서 온라인으로 등록이 가능한 바우처를 제외하면 모두 방문신청하셔서 바우처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구비서류나 자세한 신청방법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국민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에 대한 이용대상, 혜택, 신청방법, 사용처, 공지사항, 자주묻는질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www.voucher.go.kr

 

댓글